체험이란?
자연학습 체험 속 (인성교육) 지도계 획 서 작성일시 : 20 년 월 일 작성자 : 장 정종 | |||||||
체 험 명 | 자연학습 체험 속 인성교육 | 체험유형 | 자연학습인성교육 | ||||
체험대상 | 초,중,등,학교 학년 명 | 관련교과 | 자연 학습 (인성교육) | ||||
체험목표 | ∙우리 주변에 동식물 어류 생태을 알수 있다. ∙우리 숲, 물, 흙에서 무엇이 살고 있을까. ∙우리 생명에 소중함을 알 수 있다. (인성교육) .자연에서 칡덩굴이 다른 나무를 고사시키는 과정을 보고 생각하게 한다. .학우간 괴로핍이 얼마나 큰 결과를 가저오는지 스스로 느끼게 한다. | ||||||
체험내용 | ∙서식지마다의 생명체 들(숲, 물 흙, 자연생태에 따라 사는 동물, 어류, 곤충을 알 수 있다)관찰하고 기록하기 ∙우리자연에 소중함을 알게 된다. .자연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인성교육을 겸 한다 | ||||||
체험일시 | 20 년 월 일 시 | 소요시간 | 2시간 30분 | ||||
체험장소 | 산들바다마을 체험관 및 야외 체험장 | 체험비용 | 15,000원 | ||||
진 행 자 | 주진행자: 장정종(호랑이 쌤), 보조진행자: 예쁜쌤 | 점심식사 | 수제비 빗어먹기(9,000원) | ||||
준 비 물 | 체험도구(볼록렌즈, 간단한 필기도구, 물속 체험은 각각 준비, 테이프, 모둠나눔도구, 조 깃발, 체험소감문 발표 | ||||||
단계 | 시간(분) | 세부 내용 | 지도 방법 | 장소/ 담당자 | 준비물 | ||
도입 | 5분 | 마을도착및 입실 | 산들바마을 도착 후 체험관 강당으로 두 줄로 안내함 | 호랑이쌤 | 모둠 나눔 도구 | ||
10분 | 모둠나눔 자리이동 | 검은 주머니에서 나무를 하나 집어 그 색깔과 같은 깃발이 있는 자리에 착석함 | 체험강당 | 노트북,프로젝터,마이크,모둠나눔나무.역활분담도구. | |||
10분 | 오리엔 테이션 | 오늘 하는 체험 안전수칙 설명 모둠 역할 분담 표와 모둠 준비물 배부 5분동안 역할분담 나눌 시간을 주고 체험장으로 이동 | 호랑이쌤, 예쁜샘 | 프로그램소개파일,이동순서표,깃발 |
전개 | 55분 | 모둠별 과찰 하고 기록하기 | .모둠별로 관찰하고 기록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.의미부여 된 나무나 식물 바위 지형지물은 보고 느낄 수 있도록 한다. (예)칙 덩굴이 나무위로 타고 올라가면서 나무를 조이 고 잎을 모두 덮어 고사되어가는 과정을 등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남을 괴롭히면 않되 겠다는 인성교육 목표달성을 위하여 본인 스스로 느끼게 한다) | 장정종 보조쌤 | | |||
10분 | 체험관(본부) 강당으로 이동 | 모둠별 강당으로 이동 | 각 담당쌤 | | ||||
20분 | 체험소감문 작성 | 8절지에 체험 후 느낀 점을 모둠별로 작성한 기록지 발표하기
| 호랑이 샘 | 8절지, 싸인펜 | ||||
마무리 | 5분 | 모둠 시상 | 모둠시상. | 예쁜쌤 | 상품전달 | |||
5분 | 주변정리 후 인사 | 주변 정리(체험재료 반납 및 정리 ) 후 호랑이쌤 인사말 | | | ||||
대체프로그램 | 3D펜 창의체험, 세라믹 페인팅, = 선택사항 | |||||||
기타 점검사항 | -시설점검:화장실 식당, 강당 의자 및 각 포스트 점검 -재료 및 도구 점검: 체험도구(렌즈, 기록할 도구 재료점검(소감문,a포 – 8절지 ,싸인펜 이나 색연필체험상품) -기타점검: 체험 설문지. 노트북, 프로젝트, 마이크 등 체험에 필요한도구 |
게시물수정
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
댓글삭제게시물삭제
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