체험알아보기
자연학습 체 험 지 도 계 획 서 작성일시 : 2016.3.6 작성자 : 장 정종, | |||||||
체 험 명 | 자연학습 | 체험유형 | 자연생태알기 | ||||
체험대상 | .초등학교 학년 명 . 중학생 | 관련교과 | 자연 학습 | ||||
체험목표 | ∙우리 주변에 동식물 어류 생태을 알수있다. ∙우리 숲, 물, 흙에서 누가살고 있을까. ∙우리 생명에 소중함을 알 수 있다. (인성교육) | ||||||
체험내용 | ∙서식지 마다의 생명체 들(숲, 물 흙, 자연생태에 따라 사는동물, 어류, 곤충을 알 수 있다)관찰하고 기록하기 ∙우리자연에 소중함을 알게된다 | ||||||
체험일시 | 201 년 월 일 시 | 소요시간 | 1시간 30분 | ||||
체험장소 | 산들바다마을 체험관 및 야외 운동장 | 체험비용 | 10,000원 | ||||
진 행 자 | 주진행자: 장정종(호랑이 쌤), 보조진행자: 전상숙 (예쁜쌤), ( ) | 점심식사 | 자연밥상(7,000원) | ||||
준 비 물 | 체험도구(볼록렌즈, 간단한 필기도구, 숲 체험 과 물속 체험은 각각 준비, 테이프, 모둠나눔도구, 조깃발, 체험소감 작성지(8절지4장), 싸인펜, 준비물 체크리스트 | ||||||
단계 | 시간(분) | 세부 내용 | 지도 방법 | 장소/ 담당자 | 준비물 | ||
도입 | 3분 | 마을 도착 및 입실 | 산들바마을 도착 후 체험관 강당으로 두 줄로 안내함 | 현관/호랑이샘,예쁜샘. 샘 | 모둠나눔 도구 | ||
2분 | 모둠 나눔 및 자리이동 | 검은 주머니에서 나무를 하나 집어 그 색깔과 같은 깃발이 있는 자리에 착석함
| 체험관 강당
| 노트북,프로젝터,마이크,모둠나눔나무.역활분담도구. | |||
5분 | 오리엔테이션 | 오늘 하는 체험 안전수칙 설명 모둠 역할 분담 표와 모둠 준비물 배부 5분동안 역할분담 나눌 시간을 주고 체험장으로 이동 | 체험관 강당 호랑이쌤, 예쁜샘 | 프로그램소개판,이동순서표,
| |||
전개 | 1시간30분 | 모둠별 과찰 하고 기록하기 | 모둠별로 관찰하고 기록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
자연을 알게한다. . 서로 대화하며 보고 느끼는 감정 메모하기 | 각각 체험장 장정종 전상숙 |
| ||
3분 | 체험관(본부) 강당으로 이동 | 모둠별 강당으로 이동 | 각 담당쌤 |
| |||
20분 | 체험소감문 작성 | 8절지에 체험 후 느낀 점을 모둠별로 작성한 기록지 발표하기
| 호랑이 샘 | 8절지, 싸이펜 | |||
마무리 | 5분 | 모둠 시상 | 모둠시상. | 예쁜쌤 | 상품전달 | ||
5분 | 주변정리 후 인사 | 주변 정리(체험재료 반납 및 정리 ) 후 호랑이쌤 인사말 |
|
| |||
대체프로그램 | 숲과 물 흙 적절한 대산과 변화에 맞춰체험하면 됨 | ||||||
기타 점검사항 | -시설점검:화장실 청결 점검,식당 청결 점검,강당 의자및 청결 점검 각 포스트 점검 -재료 및 도구 점검: 체험도구(렌즈, 기록할 도구 재료점검(소감문,a포 – 8절지 ,싸인펜,체험상품) -기타점검: 체험 설문지.노트북,프로제트,마이크 |
게시물수정
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
댓글삭제게시물삭제
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